성경인물
성경상식
성경구조
성경검색
1) 구약성경의 배열

① 모세 5경 :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
② 역사서(歷史書) : 여호수아, 사사기, 룻기, 사무엘상.하, 열왕기상.하, 역대상.하, 에스라, 느헤미야, 에스더
③ 시가서(詩歌書) : 욥기, 시편, 잠언, 전도서, 아가
④ 예언서(豫言書): 이사야, 예레미야, 예레미야애가, 에스겔, 다니엘, 호세아, 요엘, 아모스,
    오바댜, 요나, 미가, 나훔, 하박국, 스바냐, 학개, 스가랴, 말라기

- 성경은 연대 순서대로 편성된 것이 아니라 특성에 따른 배열이기 때문에 연대 순서로 생각하면 곤란하다.

예1) 예언서인 "예레미야書"는 바벨론 포로 이전과 포로시기에 기록된 글로서 예언서 그룹에 편성되어 있는데 바벨론에서 귀환한 이후에 기록된 "역대하"는 역사서이므로 앞부분에 배열되어 있다.
[렘 25:11] 유다 민족이 바벨론에 70년간 포로될 것을 예언.
[대하 36:21] 예언 성취됨

예2) 예언서인 "이사야書"는 바벨론에 포로로 잡혀가기 100여년 전에 기록된 글로써, 예언서 그룹에 편성되어 있어서 23번째 편성되어 있지만 바벨론에서 해방되어 온 이후에 기록된 에스라書는 역사書로 분류되어 15번째 배열되어 있다.

[사 45:1] 바벨론의 포로 상태에서 고레스에 의해 해방될 것 예언.
[스 1:1 ] 예언 성취됨

2) 신약성경의 배열 : 구약성경과 마찬가지로 연대순서가 아닌, 특성에 따라 배열되었다.
① 4복음서(예수님의 행적을 기록한 성경) : 마태, 마가, 누가, 요한복음.
    - 마태, 마가, 누가의 3복음서에 비해 요한복음은 20~30년 뒤에 기록되었다.
② 역사서(사도들의 행적을 기록한 성경) : 사도행전
③ 편지서 : 로마서, 고린도전서, 고린도후서, 갈라디아서,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데살로니가전서, 데살로니가후서, 디모데전서, 디모데후서, 디도서, 빌레몬서
    - 여행서신(바울이 여행하면서 보낸 편지서) : 로마서, 고린도전후서, 갈라디아서, 데살로니가전후서
    - 목회서신(바울이 목회자들에게 보낸 편지) : 디모데전후서, 디도서
    - 옥중서신(바울이 감옥에 있을 때에 보낸 편지) :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빌레몬서
④ 일반서신(특정한 수신자가 정해지지 않은 서신) : 히브리서, 야고보서, 베드로전서, 베드로후서,
    요한 1서, 요한2서, 요한3서, 유다서
⑤ 예언서 : 요한 계시록

(예) 베드로후서는 신약 성경 가운데 22번째 배열되어 있지만 네 번째 배열된 요한복음보다 먼저 기록된 책이다.
[벧후 1:14] 베드로는 자신이 육신을 벗어날 날이 가까웠음을 기록.
[요 21:19 ] 베드로의 사후(死後)에 기록되었음을 증거
성경이라는 뜻의 영어 번역인 [Bible:바이블]은 헬라어 비블로스(책)에서 유래되었다.

1) 구약성경은 히브리어로 기록되었다.

구약성경 중 일부(스 4:8∼6:18, 7:12∼26, 렘 10:11, 단 2:4∼7:28)는 바벨론에서 사용하던 아람어로 기록되었는데 바벨론 포로 이후 유대인들은 히브리어와 아람 방언을 함께 사용하였다고 한다.

2) 신약성경은 당시 세계적으로 사용하던 헬라어를 사용(헬라어는 주후 1세기경에 로마 제국의 통용어가 됨)
신약 성경을 기록할 때 히브리어나 아람 방언으로 기록하지 않고 헬라어로 기록한 이유는 이방 지역의 복음의 전파를 위해서였다. (알렉산더의 동방 정복으로 인하여 대부분의 지방이 헬라어를 사용하였기 때문)

성경은 구약성경을 맨 먼저 기록한 모세로부터 신약 성경을 맨 나중에 기록한 사도 요한까지 약 1600여년에 걸쳐 기록되었다. 성경의 저자는 수십 명에 달하며, 다윗과 같이 왕의 신분인 경우도 있었고 아모스와 같은 목자 출신(암 1:1)의 저자도 있었는데 서로 다른 시대, 다른 상황 속에서 성경을 기록하였다.

그러나 우리가 간과해선 안 될 사실은, 모든 선지자들에게 성경을 기록하게 하신 분이 하나님이라는 사실이다. 성경의 저자가 인간이 아닌 하나님이시기 때문에 창세기로부터 요한계시록까지의 말씀이 일목요연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모든 말씀들이 권위가 있고 또한 예언한 것이 성취되어 많은 사람들에게 거룩한 경전(經典)으로 읽혀지고 있다.

1) 정경(正經) : 현재의 구약 39권과 신약 27권을 가리킴.

구약 39권은 히브리 전통적으로 정경으로 인정되었음.

2) 외경(外經) : 여러 차례의 성경 심사에서 정경에 들지 못한 책(약 14권)

주전 400년경의 말라기 선지자 이후 예수님께서 오시기 이전까지의 역사 시대에 기록된 책들임. 도덕적 수준이 낮고 교리적인 모순을 가져올 뿐만 아니라 역대의 히브리 전통으로도 정경에 채택된 적이 없음[참다운 가치가 없다고 하여 가경(假經)이라고도 함]. 예수님께서도 외경을 인용하여 설교하신 적이 없음.

생명의진리 | 은혜의 설교 | 진리책자 | 특별기획 | 성경도서관 | 커뮤니티 | 잦은질문
오늘방문자 : 418 전체방문자 : 22577719